연구시설 홍채인식 보안 시스템 도입 사례

중요 시설에 홍채인식 시스템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위생장갑, 위생모, 고글 착용자에 대한 가장 적절한 신원 인증 방법은?
장갑, 마스크, 고글 착용자에 대한 가장 적절한 본인 인증 방법은?

회사나 기관이 운영하는 연구 시설 및 중요 시설 중에는 고가의 장비와 중요하고 기밀을 요구하는 정보 자산이 보관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시설에는 강력한 보안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상시 보호복 및 위생복, 장갑, 위생모, 마스크, 고글 등을 착용해야 하는 제약사 연구소 및 제조시설, 반도체 제조사, 병원 등에서는 높은 보안 수준과 동시에 원활한 출입 조건을 필요로 하지만 이러한 조건에 맞는 출입 보안 및 인증 솔루션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단순하게 보더라도 장갑 및 마스크, 고글을 착용한 상태에서에 지문인식과 안면인식을 통한 신원 인증은 언감생심으로 보여집니다. 설사 지문인식기나 안면인식기를 설치하였다 하더라도 착용하던 장갑과 마스크를 매번 벗어야 하는 불편함은 해당 종사자들의 업무 효율과 근무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까지도 상기의 시설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신원 인증 방법은 RFID 카드를 이용하거나 번호키를 사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종류의 보안 인증 시스템은 상당한 위험성을 안고 있습니다. 번호키의 비밀번호 유출은 말할 것도 없이 RFID 카드의 경우 도용 및 오용 사건은 너무나 흔하게 사례를 찾아볼 수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모든 것을 가려도 눈은 항상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은 중요한 시사점이다.
모든 것이 가려져도 눈은 노출된다는 사실은 중요한 시사점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도 이제 먼 이야기가 될 것 같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아무리 보호 의복을 착용한다 하더라도 유일하게 노출되는 부위가 우리의 신원을 그 어떤 특정 부위보다 정확하게 구별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우리 눈에 있는 홍채가 그 부위입니다.

그리고 홍채의 특징을 이용해 개개인의 고유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눈의 홍채라는 부위의 패턴은 이 세상 누구와도 겹치지 않는 고유성이 있습니다.



홍채 패턴
홍채는 약 260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문은 약 40개)


이러한 홍채인식 및 인증을 통해 시설 전체에 출입 보안과 편의성을 강화한 사례는 미국의 경우 드물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애플, 구글의 데이터 센터나 FBI와 같은 정보기관 등에서는 매우 이른 시기에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대한민국에서도 점점 미국의 사례와 같이 적극적으로 홍채인식 솔루션을 도입하는 기업들과 기관들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래 사진들은 최근 iT100 홍채인식기를 70여대 도입해 전체 시설에 홍채인증으로 출입보안과 편의성을 높인 한 제약회사의 연구소 모습입니다.

값으로 매기기 어려운 중요 장비 보호와 기밀 유지를 위해서 가장 현명한 판단을 했음이 분명합니다.


iT100 홍채인식기를 도입함으로서의 혜택은 허가되지 않은 신원의 출입 시도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또 그러한 시도가 사진 및 로그로 기록되어 있어 침입 혹은 부정행위의 흔적을 쉽게 발견하고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위생복 및 마스크, 고글 등을 한 상태에서, 또는 양손에 물건을 들고 있는 상황에서도 간편하게 출입 인증을 할 수 있어 이동 편의와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밖에도 분실, 위조, 도용, 대리출석과 같은 오남용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여 재산 및 불필요한 인사사고에 대한 손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제약사 연구시설에 설치된 iT100 홍채인식기
제약사 연구시설 모든 출입문에 설치된 iT100 홍채인식기

iT100 홍채인식기 설치 모습들.

연구실 및 중요 공간마다 먼지 및 오염물질 유입 차단을 위한 차압 조절 시설이 겸비되어 있다.





iT100 홍채인식/안면인식기 자세히 알아보기



제품에 대한 문의 및 상담을 원하시면 아래 이메일이나 전화로 문의 주세요!


올라이트아이티코리아 (아이리스아이디 한국총판) | 02) 6242 0332 | info@alright-it.co.kr